경제

슈링크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요?

Tubeking 2023. 11. 17.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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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플레이션

최근 물가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눈치를 보며 가격 인상을 꺼리게 되는데요. 그 대신 제품의 크기나 중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춰 가격 인상 효과를 얻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의 정의

슈링크플레이션은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크기나 중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춰 소비자에게 물가 상승효과를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줄어들다'라는 뜻의 'shrink'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주로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과 같은 일상생활용품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이 소비자에게 주는 피해는?

1. 가격 인상 효과를 받는다.
제품의 크기나 중량이 줄어들면 소비자는 동일한 가격으로 더 적은 양의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이는 실질적으로 가격 인상과 같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2.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
소비자는 제품의 크기나 중량, 품질을 사전에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기업의 소비자 기만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
기업은 슈링크플레이션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고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슈링크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소비자와 정부의 노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노력

1. 제품의 크기나 중량, 품질을 확인
슈링크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먼저 제품의 크기나 중량, 품질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샴푸를 구매할 때에는 용량을 확인하고, 초콜릿을 구매할 때에는 중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품의 포장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품질이 저하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 갑작스러운 가격 인상에 주의를 기울이기

슈링크플레이션은 가격 인상과 유사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갑작스러운 가격 인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기존에 구매하던 제품의 가격이 갑자기 인상되었다면, 크기나 중량이 줄어들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업의 슈링크플레이션 행위를 신고하기

기업이 슈링크플레이션을 행하는 경우, 소비자는 이를 신고하여 제재를 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나 소비자고발센터 등을 통해 슈링크플레이션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노력

1. 기업의 슈링크플레이션 행위에 대한 처벌 강화
정부는 기업의 슈링크플레이션 행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여 기업의 슈링크플레이션 행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현행법상 슈링크플레이션을 처벌하는 규정이 없기 때문에, 관련 법률을 개정하여 처벌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소비자에게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정보 제공
정부는 소비자에게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슈링크플레이션 인식을 높이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언론 등을 통해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3. 기업의 자발적인 슈링크플레이션 방지 노력 지원
 정부는 기업의 자발적인 슈링크플레이션 방지 노력을 지원하여 슈링크플레이션을 근절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기업의 슈링크플레이션 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슈링크플레이션 없는 제품 생산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의 예시

다음은 슈링크플레이션의 대표적인 예시 3가지입니다.

1.  제품의 크기나 중량을 줄이는 경우

예를 들어, 과거 1L 용량으로 판매되던 샴푸가 750mL로 줄어들거나, 100g으로 판매되던 초콜릿이 80g으로 줄어드는 식입니다.

2. 제품의 품질을 낮추는 경우
예를 들어, 과거 100% 코코아 함량으로 판매되던 초콜릿이 50% 코코아 함량으로 바뀌는 식입니다.

3. 제품 구성을 바꾸는 경우
예를 들어, 과거 10개들이 묶음으로 판매되던 과자가 8개들이 묶음으로 바뀌는 식입니다.

마무리

경제가 어려워 질수록 물가상승 비용을 기업의 제품 가격에 반영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업의 입장에서 이익 보존을 위해 비공식 루트를 통해 가격 인상 효과를 누리고 있고 이런 피해는 결국 소비자에게 돌아옵니다.  소비자와 정부의 작은 관심을 통해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기업의 공정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슈링크플레이션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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